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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5, 2020

KB국민카드,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선보여 - 조선비즈

dalamlima.blogspot.com
입력 2020.08.06 10:42

KB국민카드가 가맹점 카드 매출 데이터, 상권 분석 정보 등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Credit Tree)’를 6일 선보였다.

크레딧 트리는 신용 평가를 위한 정보가 부족해 제도권 금융 회사에 대한 금융 접근성이 낮았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들은 보다 정교한 신용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대출 심사 효율성을 높여 자금 조달 기회도 확대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조회업무 영위가 가능한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이후 서비스 구현을 위해 같은 달 KB국민카드와 기업신용평가 전문기업 ‘한국기업데이터(KED)’가 업무 협약을 맺었다.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에 대한 제도권 금융 기회를 확대하면서 소상공인들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등 공급망 금융 활성화와 금융 불이익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개인사업자에 대한 정확한 신용평가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사업성 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크레딧 트리는 기존 금융 거래 실적 외에 ▲기업 신용정보 ▲신용카드 결제정보 기반의 매출 실적 ▲상권 경쟁력 ▲사업성 정보 ▲부동산∙비금융 대안 정보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신용 평가에 활용하고, 제휴 금융기관의 개인∙소호(SOHO) 신용 정보와 같은 외부 데이터도 반영해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그룹 전 계열사의 개인사업자 우량 자산 정보를 기반으로 ‘그룹 실적 모델’을 추가 개발해 업계 최초로 ‘그룹 통합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시스템’도 구현했다. 실제로 기존 신용평가사(CB) 등급 기준 7등급 이하 개인사업자를 이 서비스로 평가한 결과, 절반 이상이 중위 등급(4~6등급)으로 등급이 상향됐고 약 8%는 상위 등급(1~3등급)으로 재평가됐다.

KB국민카드는 이번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평가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개인사업자 매출 변동 예측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전국 상권 분석 서비스 ▲개별 사업장 사업경쟁력 평가 서비스 ▲금융회사의 여신 심사를 위한 종합신용관리보고서 서비스 등 다양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 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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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06, 2020 at 08:42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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