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트리는 신용 평가를 위한 정보가 부족해 제도권 금융 회사에 대한 금융 접근성이 낮았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들은 보다 정교한 신용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대출 심사 효율성을 높여 자금 조달 기회도 확대할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에 대한 제도권 금융 기회를 확대하면서 소상공인들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등 공급망 금융 활성화와 금융 불이익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개인사업자에 대한 정확한 신용평가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사업성 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크레딧 트리는 기존 금융 거래 실적 외에 ▲기업 신용정보 ▲신용카드 결제정보 기반의 매출 실적 ▲상권 경쟁력 ▲사업성 정보 ▲부동산∙비금융 대안 정보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신용 평가에 활용하고, 제휴 금융기관의 개인∙소호(SOHO) 신용 정보와 같은 외부 데이터도 반영해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그룹 전 계열사의 개인사업자 우량 자산 정보를 기반으로 ‘그룹 실적 모델’을 추가 개발해 업계 최초로 ‘그룹 통합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시스템’도 구현했다. 실제로 기존 신용평가사(CB) 등급 기준 7등급 이하 개인사업자를 이 서비스로 평가한 결과, 절반 이상이 중위 등급(4~6등급)으로 등급이 상향됐고 약 8%는 상위 등급(1~3등급)으로 재평가됐다.
KB국민카드는 이번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평가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개인사업자 매출 변동 예측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전국 상권 분석 서비스 ▲개별 사업장 사업경쟁력 평가 서비스 ▲금융회사의 여신 심사를 위한 종합신용관리보고서 서비스 등 다양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 보일 예정이다.
August 06, 2020 at 08:42AM
https://ift.tt/39YpDuA
KB국민카드,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선보여 - 조선비즈
https://ift.tt/3dUw0Ai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