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 YONHAP News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하는 '식품시장 뉴스레터'에 따르면 지난해 200g 이하 소포장 김치 매출액은 728억2천300만 원으로 전체 김치 매출액의 28.0%를 차지했습니다.
소포장 김치 매출액은 2017년 578억5천700만 원에서 2018년 681억5천만 원, 2019년 728억2천300만 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201∼1천g과 1천1∼2천999g 김치의 매출 비중은 각각 17.6%에서 16.7%로, 29.4%에서 28.9%로 각각 떨어졌다.
3천g 이상 대용량 김치 매출액은 소포장과 마찬가지로 2017년 534억7천700만 원, 2018년 671억5천900만 원, 2019년 686억9천100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5년 25.4%에서 2019년 26.4%로 상승했습니다.
aT는 "편의점에서 라면 등과 곁들여 먹는 소용량 김치의 수요와 가정에서의 김장김치를 대체하는 대용량 김치 수요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치 종류별 매출을 보면 배추김치가 여전히 절대적이지만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찾는 소비자가 서서히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지난해 배추김치 매출액은 2천46억5천200만 원으로 전체의 78.7%에 달했으나 2017년 83.8%, 2018년 80.6% 등과 비교하면 비중이 점차 감소해 80%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이와 달리 무김치류 매출액 비중은 2017년 8.4%에서 2019년 10.7%로 늘었고, 기타 김치류(물김치·파김치·오이 김치 등) 역시 7.8%에서 10.6%로 늘었습니다.
한편 국내 김치 생산량은 2018년 기준 46만 6천837t으로 매년 꾸준히 늘며 5년 새 11.4% 증가했습니다.
이는 김장을 하지 않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포장김치를 사는 소비 행태가 확대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aT는 분석했습니다.
August 31, 2020 at 07:27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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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끼용 소포장 김치 인기 상승…전체 매출액 28% 차지 - KBS WORLD Radio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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